티스토리 뷰
갑자기 옆구리에서 엄청난 통증이 발생한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소변 속 염분이 과포화 상태가 되거나 소변에 결석 형성 억제제가 부족할 경우 소변이 결석을 형성하게 됩니다. 오늘은 요로결석의 증상 및 치료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요로결석의 증상
작은 결석이 발생할 경우는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정한 크기가 된 결석이 방광에 생길 경우에는 하복부 통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요도나 신우, 신장 배액관 등을 막는 결석은 허리 통증이나 진통제로도 없어지지 않는 심한 통증이 한쪽 또는 양쪽 허리에 나타납니다. 이런 극심한 통증은 복부 전반에 걸쳐 퍼져나가 종종 생식기 부위까지 퍼지기도 합니다. 통증은 20~60분에 걸쳐 서서히 증가하여 최고 강도에 이르렀다가 수그러듭니다. 이러한 통증은 맹장염에 걸렸을 때와 비슷한 통증이라 종종 맹장염으로 의심되기도 합니다. 또한 소변을 보았을 때 소변이 빨갛게 보이는 혈뇨가 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혈뇨 증상은 육안으로 관찰되기도 하지만 현미경으로 관찰해야 할 정도로 미세하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방광이나 요도에 결석이 생길 경우 소변을 볼 때 극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소변을 보고 난 뒤 잔뇨감, 빈뇨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심할 경우에는 소변을 보지 못하는 증상으로 응급실에 가기도 합니다. 소화가 잘 안 되거나 구토 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세균에 감염될 경우 열이 날 수도 있습니다.
2. 요로결석의 치료
요로 결석의 치료 방법은 환자의 증상, 결석의 크기, 감염의 여부, 결석의 원인에 따라 다르므로 의료진은 환자에 따라 치료법을 다르게 선택하게 됩니다. 우선 결석이 작을 경우에는 시술보다는 결석이 자연적으로 배출되도록 합니다.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환자에게 진통제를 투여하면서 결석이 자연적으로 배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연적으로 배출될 수 없는 직경이 1cm 이하인 경우 신우 또는 요관 위쪽에 위치한 결석을 파쇄하는데 체외 충격파 시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시술은 음파 발생기가 신체가 가하는 충격파로 결석을 파쇄하는 시술을 말합니다. 이때 파쇄된 결석 조각은 소변에 섞여 나오게 됩니다. 체내 쇄석술의 경우 요관 아래쪽에 있는 작은 결석을 제거하기 위해 요도경을 방광 및 요관에 삽입하여 결석을 부수는 시술을 말합니다. 신쇄석술은 큰 신장 결석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의사들은 환자의 등을 작게 절개한 뒤 신장경을 삽입하여 결석을 부순 후 조각을 제거합니다. 앞서 소개한 방법과 같이 결석을 직접적으로 파쇄하는 시술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소변을 알칼리성으로 만들어 요산 결석을 점진적으로 녹이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폐쇄를 야기하는 큰 결석의 경우 내시경수술과 같은 외과적 제거가 필수적입니다.
3. 요로결석 예방법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입니다. 물을 적어도 하루에 10잔 이상을 섭취하여 하루 소변량이 2L 이상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동을 하거나 땀을 많이 흘린 다음이나 수분이 부족하기 쉬운 여름에는 추가적으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콜라나 사이다, 맥주와 같은 음료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고단백, 고지방 식이를 제한하고 저염식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특히 육류는 소변 내 칼슘과 요산을 증가시키고 결석의 생성을 막는 구연산을 감소시키므로 과도한 육류의 섭취는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칼슘의 섭취를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칼슘 섭취를 지나치게 제한할 경우 결석의 발생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2-3잔 정도 우유를 섭취하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귤, 레몬, 오렌지, 자몽과 같은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과일과 채소는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식이 지침에 따라 생활해도 결석이 자주 재발하는 경우에는 구연산이 함유된 약제나 이뇨제를 복용함으로써 재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요로 결석의 고통은 장이 끊어질 것만 같은 극심한 고통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요로결석을 치료 후기를 찾아보면 다시는 겪고 싶지 않다는 후기가 정말 많습니다. 요로결석이 있으신 분들은 여름철이니만큼 물을 많이 섭취하셔서 온열질환과 요로결석 모두 예방하시기 바랍니다.